반응형

수전이란 말도 어색하고 카트리지라는 단어도 처음 들어봤다. 근데 돈 좀 아껴보겠다고 이것저것 검색해 보았다.

증상은 수도가 꽉 안 잠기고 물이 졸졸 흐르는 현상이었다.


수전. 싱크대나 화장실에 달려있는 급수 장치. 수도꼭지의 상위 범주를 일컫는 말인 것 같다.

카트리지는 수전 안에 들어있는 냉온수 조절 부품이다. 레버를 돌린 정도에 따라 냉온수 구멍의 크기가 조절되어 수온을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수전 자체는 반영구적으로 쓸 수 있는데, 뭔가 문제가 생기면 보통 카트리지의 문제라고 한다. 수전을 새로 사면 돈이 십 만원 단위로 깨지기 때문에, 돈을 아끼기 위해서는 카트리지를 교체해야 한다. 돈을 더 아끼려면 사람 부르지 말고 카트리지만 따로 사서 직접 교체하면 된다.

다만 카트리지 규격이 제각각이라 카트리지를 꺼내서 수치를 확인해야 한다. 대림꺼는 회사에 요청해서 직접 구매해야 하지만 일단 꺼내보기로 함.

이 단계가 가장 힘들었다. 이 단계만 넘으면 쉽게 해체 가능.

모델에 따라 나사가 노출되어 있는 경우도 있지만, 아쉽게도 집에 달려있는 수전은 그렇지 않았다. 어딨나 찾아보다 냉온수 위치가 표시된 뚜껑(?)을 따야 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 땄다. 일자 드라이버를 틈새에 끼워 툭툭 두드리면서 고정핀을 거의 박살내다시피 하며 분리 성공. 뚜껑을 분리하면 나사가 보인다.

나사를 풀어냈다. 대가리가 없는 무두나사가 들어있었다는 블로그 포스팅도 봤지만, 집에 달려있는 건 그냥 평범한 십자나사였다. 드라이버로 풀어냄.

나사를 풀어내면 수전의 레버 부분을 분리할 수 있다. 속 상태가 좀 그렇다. 식초, 구연산, 치약, 칫솔을 써서 닦아내긴 했는데 그래도 완전히 제거하진 못 했다. 그리고 물이 흐르는 부분이 아니라 별 상관이 없음.

빨간색으로 동그라미 친 부품은 플라스틱인데 워낙 꽉 껴있어서 손으로는 못 돌린다. 펜치를 이용해서 돌려서 빼냄.

파란색으로 동그라미 친 부품은 쇳덩이다. 각이 져 있어서 렌치로 돌려서 빼냄. 이것까지 분리하면 드디어 카트리지를 빼낼 수 있다.

물이 흐르는 부분은 깨끗한데, 카트리지 외부는 곰팡이로 추정되는 무언가로 좀 지저분했다. 깨끗하게 닦아준 후 한 단계 더 분해함. 사진은 안 찍었는데 아무튼 분리된다. 안 어려움.

분해하니 분해하면서 뭐가 부서진건지 이미 부서져있던건지 플라스틱 파편이 한 두 개 나옴. 제거하고 다시 조립하니 레버가 조금 뻑뻑해짐. 일단 내용물 확인했으니 다시 역순으로 끼우기 시작.

근데 분해하고 재조립만 했을 뿐인데 물이 안 샌다. 문제가 해결되어 카트리지 새로 안 사고 고쳤다. 보통은 카트리지의 고무 패킹이 삭아서 생기는 누수를 잡기 위해 카트리지를 교체하던데 그 문제는 아니었다. 이유는 모르지만 카트리지를 오래 쓰면서 레버 접촉에 뭔가 문제가 생기지 않았나 싶다.


-끝-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