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화장실에 달려있는 3개의 삼파장 등. 평소에는 그냥 근처에서 3~4천원 주고 20W 삼파장 전구를 사다가 꼈는데 이번에 한 번 LED 전구를 달아 보기로 했다.

기존에 쓰던 전구

20W 삼파장 전구, 광속 1150lm(루멘)

바꿀 전구

8W LED 주광색 전구 - 광속 720lm
10W LED 주광색 전구 - 광속 900lm


삼파장 등을 LED 등으로 교체할 때는 광속을 봐야 한다는 내용을 많이 봤다. 그런데 20W 삼파장 대체용이 8W나 10W라고 하는데 8W 기준으로 표기된 광속을 보면 2/3 수준이었다. 그렇다고 10W나 12W로 사기에는 가격이 급격히 올라가서 8W와 10W 두 종류 사는 걸로 결정했다.

다음으로 어느 회사 제품을 살까 고민했는데, 처음에는 필립스같은 유명회사 제품으로 살까 하다가 그냥 적당히 저렴한 금호전기 회사 걸로 샀다.(물론 메이드 인 차이나) 네이버페이 포인트가 있기도 했고...

금호전기 주광색 ELBA LED 전구 8W(왼쪽), 10W(오른쪽)


8W와 10W는 크기 차이는 없었다. 그런데 구매할 때 적당히 맞겠거니 지레짐작하고 크기를 측정하지 않아 너무 큰 문제가 생겼다...

전등갓 안에 안 들어감...

전등을 분해해서 해결했는데 그 내용은 다른 글에 썼다.(http://hycszero.tistory.com/90)


아무튼 온갖 고생해서 실제로 장착했다.

앞쪽 두 개는 기존에 장착한 20W 삼파장 전구, 샤워 부스 위에 달려있는 전구는 8W LED 전구다. 눈으로 봐도 딱히 밝기가 2/3 수준인지 느껴지질 않는다. 그냥 그게 그거같아보인다. 전에 쓰던 전구에 비해 어둡다는 생각도 안 들고.

10W짜리도 껴봤는데 유의미한 차이를 느끼지는 못 했다. 굳이 500원 더 내고 8W 대신 10W 안 사도 될 것 같다. 이미 산 건 어쩔 수 없지만 다음에 산다면 8W 짜리로만 살 것 같다.


손전등같은 조명을 제외하고는 내 인생 첫 LED 조명이었는데 일단은 만족스럽다. 설치한 후에 앞으로 써보면서 수명같은 부분에 대해서는 고장나면 언급을 추가할 생각이다. 부디 오래오래 고장이 안 나서 포스팅을 수정하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이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