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i5 3세대, GTX 650ti, 램 8기가. 이 정도면 오버워치 하는 데 아무 지장이 없을 거라고 생각했다. 실제로도 그랬었고.

그런데 어느 날부턴가 오버워치를 하다보면 정체불명의 버벅임이 발생하기 시작했다. 처음엔 그럭저럭 넘어갈 수준이었으나 날이 갈수록 점점 심해지는 걸 보면서 뭔가 이상함을 느끼기 시작.

그래서 일단 램을 4기가 사용하다가(원래 8기가였으나 하나가 맛이 감) 8기가로 바꾸어 보았다. 사실 평소에도 램 4기가로는 부족함을 느끼고 있어서 일단 만족은 했지만, 오버워치의 버벅임은 사라지지 않았다.

두 번째, 그래픽 드라이버 재설치 및 버전 변경 시도. 시도는 좋았으나 큰 변화는 없었던 것 같다. 결국 시간이 지나면 다시 버벅임.

남들은 이 성능으로 그래픽 옵션을 중간 단계에 놓고 잘만 게임한다는데 도대체 문제가 뭘까 고민했는데...

정답은 CPU 온도였다.

조금 전 오버워치를 엄청난 버벅임과 함께 한 두 판 진행을 했더니 무려 100도를 돌파했다(...) 마침 바닥에서는 뜨끈뜨끈한 난방까지.

사실 CPU 온도가 문제가 아닐까라는 생각은 전부터 들긴 했는데, 하드웨어 모니터 프로그램을 전에 실행했을 때는 오버워치를 플레이하지 않아서 온도가 저렇게까지 올라가는 걸 보질 못 했었다.

아무튼 정답을 알았으니 일단 오늘 게임은 물 건너갔고... 내일 써멀 컴파운드(써멀 구리스?) 사와서 재도포를 해야할 것 같다.

생각해보니 CPU에 미리 발라져있던 걸 여태까지 썼으니 4년은 넘었을 것 같다...

컴퓨터 케이스에 먼지거름망이 있어서 먼지는 별로 안 쌓였고 일단 써멀 컴파운드 재도포 후 글을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결말은 다음 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써멀 컴파운드 재도포하니 해피엔딩.

http://hycszero.tistory.com/60



*추가.

결국 GTX 650ti면 오버워치 중옵도 충분히 가능한 것 같습니다. 물론 저는 GeForce Experience가 추천하는 옵션(낮음 옵션이 대부분임) 그대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오버워치 옵션 중 텍스처 품질과 텍스처 필터링 품질은 하드디스크와 관련 있습니다. SSD라면 별 생각 없이 텍스처 품질 - 높음, 텍스처 필터링 품질 - 장엄 - 16x로 놓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드디스크에서 16x로 놓으면 하드디스크 읽는 속도가 따라가질 못하는지 버벅입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