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증상: 구글 드라이브 구독 결제일에 결제가 거부되며, 등록되어 있는 카드는 사용불가로 표시되어있음.

해결책:

1. 아이폰 / 아이패드에서 결제.

저는 이 방법으로 결제했습니다. 아는 사람의 아이패드를 빌려서 결제했더니 정상적으로 결제됩니다.

다만 21.99달러 결제가 됩니다. 부가세 적용여부가 다른건지 알 순 없지만 일단 1년동안은 안심입니다.

결제는 잘 되었지만 문제점은 아이폰 / 아이패드를 빌려서 카드 정보와 청구지 정보를 입력해야 한다는 것.

물론 입력했다가 나중에 삭제할 순 있긴 한데 그래도 남의 기계에 개인 정보를 입력하는 건 찜찜합니다.

일단 직접 해보고 확인 완료되었습니다.


2. 구글 결제 센터에서 청구 주소 변경하기

저는 애드센스 때문인지 국가 변경이 되지 않습니다만, 다른 사이트에서 보니 구글 결제센터 설정에서 국가 및 청구 주소를 변경하니 가능했다는 내용을 보았습니다.

구글 애드센스를 버리고 국가를 변경할까 하다가 그냥 1000원도 안 되는 돈이지만 쌓인게 아까워서 그냥 1번처럼 아이패드 빌려서 결제했습니다.




=============================


2017년 2월까지 정상적으로 매달 결제가 되었던 구글 드라이브 구독이 3월에 결제가 거부되었다. 사용하던 카드는 네이버 페이 체크카드. 카드 상태 및 잔액은 아무 문제 없었다.

그래서 구독을 취소하고 이번 기회에 1년짜리 결제하려고 하는데...

카드 사용이 불가.

카드 추가는 되는데 사용은 불가!

보통 고객센터에 문의 잘 안하는데 이번에는 어쩔 수 없이 문의를 해봤다. 일단 구글 플레이에 카드 등록은 되는데 결제는 전혀 안 되는 문제니까 구글 플레이 앱의 고객센터 - 콜백 요청 항목을 눌러 전화통화를 요청했다.

요청 후 몇 초 안에 미국 번호로 전화가 온다. 다만 한국어로 통화 가능.

...


연락을 해보았으나 구글 드라이브 고객센터로 돌려버렸다. 구글 드라이브는 전화 상담이 안 되니 며칠 안으로 메일이(영어로) 간다는 얘기를 들음.


그리고 이틀 쯤 뒤 메일이 도착.

가장 마지막에 결제는 어떻게 했고 결제할 때 어떤 에러를 봤으며 신용카드냐 체크카드(debit card)냐 물어봐서 답변 보냄. 일단 문의 들어가는 순간 최대 2주 정도의 임시 용량이 제공된다.


오늘 답 메일이 왔는데 내용인 즉슨, 이전에 구글 월렛과 미국 달러(USD)로 결제되던 게 2017년 2월부터 구글 플레이로 통합되면서 한국 원화(Local Currency)로 결제가 된다고 한다. 그런데 체크카드는 아직 결제 시스템 변경으로 인해 승인이 안 나는 것 같다. 일단 신용카드와 페이팔을 이용해보라는데 신용카드는 만들 수 있는 신용이 없고, 페이팔은 아예 옵션에 없는데 ㅡㅡ;

일단 한 달 동안 무료로 100기가를 쓸 자유를 줬기에 당장은 문제가 없을 것 같지만 과연 어떻게 될지...

나만 이 고생 하고 있는 건지 궁금하다. 검색해도 비슷한 사례가 안 보이던데 다들 신용카드로만 구글 드라이브 쓰나 ㅜㅜ



위의 내용과 상관없이 개인적으로 추측해보자면 2월에 애드센스 등록한 거와 연관이 있지 않나 싶은 생각이 든다. 구글에서 가장 처음 결제했을 때, 외국에서 외국 카드로 결제를 시작했었는데, 2016년에 한국에 들어와 애드센스 등록하면서 국가가 한국으로 고정되고 그로 인해 뭔가 문제가 생기지 않았나...? 추측만 해볼 뿐...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