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얼마 전 큰 맘 먹고 노트북 OS를 윈도우 7에서 윈도우 10으로 바꾸었다. CPU가 샌디브릿지라 윈도우 10용 드라이버를 정식으로 지원하지는 않지만, 윈도우 8 드라이버를 설치해도 그럭저럭 사용할 정도는 되는 듯 하다.

설치한 지 이틀 쯤 되었을까, 데이터가 너무 많이 나가는 것 같아 원인을 찾아보니 'Host Process for Windows Services' 에서 데이터를 계속해서 소모하고 있었다.


한국처럼 유선 인터넷에 연결된 컴퓨터라면 별 상관이 없지만, 종량제 인터넷을 쓰기 때문에 이런 식으로 데이터가 새면 굉장히 곤란해진다.

원인: BITS(Background Intelligent Transfer Service)
이름은 거창하지만, 결국 웹하드같은 데서 쓰는 그리드 프로그램같은 것이다. 윈도우 설치할 때 분명히 해당 기능을 끈 것으로 기억하는데, 무슨 이유인지는 몰라도 실행되고 있었다.

해결방법
1. services.msc 실행
2-1. Windows Update 우클릭 - '속성(Properties)' - 서비스 중지 후 '시작 유형(startup type)'을 '사용 안 함(disabled)'로 변경.
2-2. '복구(Recovery)' 탭 선택 후 전부 '동작하지 않음(Take No Action)' 선택
3-1. Background Intelligent Transfer Service 우클릭 - Properties - 서비스 중지 후 startup type을 disabled로 변경.
3-2. '복구(Recovery)' 탭 선택 후 전부 '동작하지 않음(Take No Action)' 선택



복구 탭은 서비스에 문제가 있을 경우 시도할 방법을 정하는 부분인데, 전부 '동작하지 않음'으로 선택을 바꾸어 주어야 한다. 이 설정을 해 놓지 않으면 어느순간 다시 데이터를 잡아먹고 있는 모습을 보게 될 것이다.


주의: 이 작업은 윈도우 업데이트를 중단시키는 행위이므로, 업데이트할 때는 Windows Update 서비스가 시작된 후에 가능하다(Windows Update 서비스가 실행되면 BITS는 알아서 실행되는 것으로 보임). 주기적으로 서비스를 실행시켜 업데이트를 적용시켜야 컴퓨터를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