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트러스티드 트래블러 프로그램에 대한 Q&A

기본 (업무) 편

<이용희망자 등록 요건 관련>

Q1: 현재 중장기 재류자로 일본에 부임 중인데, 미리 이용희망자 등록을 할 수 있습니까?

A1: 중장기 재류자의 경우 트러스티드 트래블러 프로그램(TTP)을 이용할 필요 없이 자동화 게이트 이용자 등록이 가능하므로, 별도 외국인(재입국 허가 등에 따른 출입국자)용 자동화 게이트 이용자등록을 하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내용은 '자동화 게이트의 운영 관련(영어)' 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Q2: 20년도 더 된 과거에 일본에서 강제 추방된 적이 있는데, 이용희망자 등록을 할 수 있습니까?

A2: 일본에서 강제 추방된 적이 있는 분은 TTP 이용희망자 등록요건에 맞지 않으므로 TTP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Q3: 한 쪽 손의 모든 지문이 훼손되었는데, 이용희망자 등록을 할 수 있습니까?

A3: 특정등록자 카드 교부 및 자동화 게이트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양쪽 손가락의 지문을 제공해야만 합니다. 한 쪽 손의 모든 손가락이 없는 상황 등 한 쪽 손의 지문을 전혀 제공할 수 없는 경우 TTP에 등록할 수 없습니다.


Q4: 요건에 부합하는지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사전에 확인받을 수 있습니까?

A4: 신청 전 확인은 해드리지 않습니다.


<이용희망자 등록의 수속 관련>

Q5: 교역 관계가 있는 일본 내 회사에서 대리로 등록신청하는 것이 가능합니까?

A5: TTP는 대리인이 신청할 수 없습니다.


Q6: 인터넷을 사용하지 않고 등록신청이 가능합니까?

A6: 입국관리국의 등록창구(TTP 신청창구)에서 신청서 등 소명 자료 원본을 제출해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만, 이후 입국관리국에서는 온라인 신청과 동일하게 메일 또는 TTP 웹 사이트를 통해 안내합니다. 또한 등록 후에도 TTP 웹 사이트에서 입국 카드 정보 입력을 해야 하므로, 신청 시에는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춰야 합니다.


Q7: 직접 TTP 신청창구에서 등록신청하는 경우 온라인에서 등록신청하는 경우보다 결과를 빨리 알 수 있습니까? (신청 당일 특정등록자 카드를 받을 수 있습니까?)

A7: 직접 TTP 신청창구에서 신청하는 경우라도 신청 당일에 결과가 나오지 않습니다. 또한 온라인에서 신청한 경우보다 결과를 빨리 알 수 없습니다.


Q8: 첨부하는 사진은 여권 사진과 같아야 합니까?

A8: 여권 사진과 달라도 됩니다.


Q9: 등록 요건 (1)-e-(a) 의 요건에 적합한 것을 입증하기 위해서 제출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자료가 올바른지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사전에 확인받을 수 있습니까?

A9: 신청 전 확인은 해드리지 않습니다.


Q10: 등록 요건 (1)-e-(a)의 요건에 적합한 것을 입증하기 위해서 사진 또는 여권 사본 이외의 자료는 어떤 것을 제출해야 합니까?

A10: 1. 재직증명서 및 2. 소속된 기관 또는 회사가 TTP 이용희망자 등록 요건에 적합함을 입증할 수 있는 자료입니다.


Q11: A10 1번의 재직증명서에 필요한 기재사항은 무엇입니까?

A11: 소속된 기관 및 회사가 발행한 문서로 이름, 고용기간, 직책이 기재된, 해당 기관 또는 회사의 책임자의 서명(또는 기관 및 회사 도장)이 있어야 합니다.


Q12: A10 2번의 자료는 구체적으로 무엇을 제출하면 됩니까?

A12: 소속된 곳이 공공기관, 국제기관 또는 비상장기업인 경우 해당 기관 또는 기업의 연혁, 임원, 조직, 사업 내용 등이 적힌 문서를 제출하면 됩니다. 상장기업(또는 상장기업의 자회사)인 경우 소속된 곳(또는 소속된 곳의 자회사)이 상장기업임을 나타내는 자료를 제출하면 됩니다.


Q13: A12의 자료에서, 소속된 기관 또는 기업의 홈 페이지같은 곳에 기재된 부분을 인쇄해서 제출하는 것은 가능합니까?

A13: A12와 같은 내용이 기재되어 있다면 문제 없습니다.


Q14: 제출한 자료의 발행일에 제한이 있습니까?

A14: 재직증명서 및 이용희망자 등록 시 요구하는 문서는 신청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발행된 것을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그 외 자료에 대해서는 특별히 제한이 없지만, 최신 내용이 기재된 것을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Q15: 제출하는 자료에 첨부하는 일본어 혹은 영어 번역은 직접 해도 됩니까?

A15: 내용이 올바르다면 문제 없습니다.


Q16: 1차 심사를 통과했다는 메일을 받았는데 3개월 이내에 일본에 갈 예정이 없습니다. 3개월 이후에 일본에 가는 경우 특정등록자 카드를 받을 수 있습니까?

A16: 2차 심사를 받을 때 1차 심사 종료 후 3개월 이상 지난 경우 원칙적으로 등록이 인정되지 않으므로 지정 기간 내에 2차 심사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Q17: 1차 심사를 통과했다는 메일을 받았고, 특정등록자 카드를 받기 위해 TTP 신청 창구에 갔지만 소명자료 원본을 두고 왔습니다. 어떻게 해야 합니까?

A17: TTP 이용희망자 등록을 인정받기 위해서는 TTP 신청 창구에서 입국심사관에게 소명자료 원본을 제출하고 최종적으로 확인을 받아야 합니다. 따라서 필요한 서류를 두고 온 경우 특정등록자 카드 교부를 받을 수 없으므로, 다음 방일 시 소명자료 원본을 가져와 2차 심사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Q18: 온라인으로 신청했는데 등록할 수 없었다는 메일을 받았습니다. 다시 신청해도 됩니까?

A18: 온라인에서 신청한 결과 등록할 수 없었다는 메일을 받은 경우라도 다시 신청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등록이 거절되었을 때와 신청 상황에 변화가 없는 경우 심사 결과는 동일합니다.


Q19: 1차 심사를 통과했다는 메일을 받은 후 특정등록자 카드를 받기 위해 TTP 신청 창구에 갔지만 교부할 수 없다고 합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교부할 수 없는 이유를 알 수 있습니까? 또한 다시 신청할 수 있습니까?

A19: TTP 이용희망자 등록을 위해서는 온라인에서의 1차 심사뿐만 아니라 TTP 신청창구에서의 2차 심사에서 입국심사관에게 소명자료 원본을 제출하여 최종적으로 확인을 받아야 합니다. 그렇기에 온라인에서 진행되는 1차 심사에서는 문제가 없었더라도 최종적인 판단에서 등록이 거절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등록이 거절된 이유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또한 다시 신청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등록이 거절되었을 때와 신청 상황에 변화가 없는 경우 심사 결과는 동일합니다.


Q20: 1차 심사를 통과했다는 메일을 받았습니다. 아는 사람이 대신 2차 심사를 받아 특정등록자 카드를 수령할 수 있습니까?

A20: 등록을 희망하는 신청인만 2차 심사를 받아 특정등록자 카드를 교부받을 수 있습니다.


<이용 관련>

Q21: 특정등록자 카드를 가지고 있으면 여권이 없어도 일본에 입국이 가능합니까?

A21: 특정등록자 카드를 가지고 있더라도 일본에 입국할 때는 여권이 필요합니다.


Q22: TTP 이용희망자로 등록했는데 특정등록자 카드를 잃어버렸습니다. 이런 경우 특정등록자 카드 없이 자동화 게이트를 통과할 수 있습니까?

A22: TTP 이용희망자 등록을 했더라도 특정등록자 카드가 없다면 자동화 게이트를 통과할 수 없습니다. 그런 경우 대면심사 부스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Q23: 입국 또는 귀국할 때 출입국 방법이 달라도 문제가 없습니까? (입국할 때는 특정등록자 카드를 이용해서 자동화 게이트를 통과하고, 출국할 때는 대면심사 부스를 통과하는 경우 등)

A23: 문제 없습니다.


Q24: 특정등록자 카드로 입국 후 출장이 길어져서 재류기간을 갱신했습니다. 재류기간의 갱신 후에도 특정등록자 카드로 출입국할 수 있습니까?

A24: 재류기간을 갱신한 경우에도 특정등록자 카드로 출입국할 수 있지만, 단기 체류 외의 재류자격으로 바뀐 경우에는 자동화 게이트를 통과할 수 없습니다.


Q25: 특정등록자 카드로 입국했는데 재류 자격을 변경해서 일본에 계속 머무르게 되었습니다. 재류자격을 변경한 후 특정등록자 카드로 출입국할 수 있습니까?

A25: 특정등록자 카드는 재류 자격이 단기 체류인 경우에만 교부되기에, 재류 자격이 단기 체류 외의 자격으로 바뀐 경우에는 등록이 말소됩니다. 또한 중장기 재류자의 경우에는 사전에 외국인(재입국 허가 등에 따라 출입국하는 분)용 이용자 등록으로 자동화 게이트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Q26: 특정등록자 카드를 교부받은 후 본국 또는 일본 내에서 체포되어 유죄 판결을 받았습니다. 영향을 받습니까?

A26: 특정등록자 카드를 교부받은 후 법령 상 요건을 충족하지 않는 경우 입국관리국에서 이용희망자 등록을 말소합니다.


<특정등록자 카드 관련>

Q27: 특정등록자 카드에는 어떤 정보가 적혀 있습니까?

A27: 사진이 있으며 이름, 생년월일, 성별과 국적이 속한 국가(또는 지역), 특정등록자 카드 번호, 교부년월일 및 유효기간 만료일이 적혀 있습니다. 특정등록자 카드의 IC 칩에는 특정등록자 카드에 적혀있는 이름, 생년월일 등의 정보와 사진이 저장되어 있습니다.


Q28: 특정등록자 카드에 어떤 언어로 적혀 있습니까?

A28: 일본어와 영어입니다. 인명표기는 영문자로 표기합니다.


Q29: 특정등록자 카드는 일본 내에 있을 때 항상 소지해야 합니까? 특정등록자 카드를 소지하면 여권을 소지할 필요가 없습니까?

A29: 특정등록자 카드를 교부받은 외국인은 일본에 머무는 동안 카드를 소지해야 하지만, 특정등록자 카드를 소지하면 여권을 소지할 필요는 없습니다.


Q30: 특정등록자 카드에 유효기간이 있습니까?

A30: 특정등록자 카드의 유효기간은 카드를 교부받은 날부터 3년이 지난 날과 특정등록자 카드를 교부받은 외국인이 보유한 여권의 유효기간 만료일 중 더 빠른 날입니다.


Q31: 특정등록자 카드의 유효기간이 지났습니다. 재발행할 수 있습니까?

A31: 특정등록자 카드의 유효기간이 지난 경우 다시 TTP를 신청해서 새로운 특정등록자 카드를 교부받아야 합니다.


Q32: 특정등록자 카드를 도난당했습니다. 재교부를 받는 경우 경찰 등 공공기관에서 발급한 도난증명서같은 서류가 필요합니까?

A32: 특정등록자 카드를 도난당해 분실한 경우 재교부 신청 뿐만 아니라 경찰 등 공공기관에서 발급한 도난증명서 등을 신청서와 함께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Q33: 친구가 자동화 게이트를 사용하고 싶어합니다. 특정등록자 카드를 빌려줘도 괜찮습니까?

A33: 특정등록자 카드는 TTP 이용희망자 등록을 한 외국인 당사자만 이용할 수 있으므로 타인에게 대여할 수 없습니다.


시스템 조작편

<기본 사항 관련>

Q1: 특정등록자 정보 시스템의 이용방법에 대한 매뉴얼이 있습니까?

A1: 특정등록자 정보 시스템 조작 매뉴얼이 있습니다. 조작 매뉴얼에 대해서는 특정등록자 정보 시스템의 톱 화면에 있는 '자주 있는 질문(Q&A)' 링크에서 이 Q&A와 함께 확인할 수 있습니다.


Q2: 특정등록자 정보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는 시간은 언제입니까?

A2: 24시간 365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시스템 점검 등으로 인해 이용할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 경우 특정등록자 정보 시스템의 톱 화면의 연락사항에서 알려드립니다.


<이용환경 등 관련>

Q3: 특정등록자 정보 시스템에서 이용할 수 있는 인터넷 브라우저에 제한이 있습니까?

A3: Google Chrome 버전 49.0에서 테스트되었으며 그 외 환경에서의 동작은 보증하지 않습니다. 또한 동작이 확인된 브라우저라도 이용 환경(OS, 브라우저 설정 등)에 따라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Q4: 특정등록자 정보 시스템을 이용하려고 하는데, '연결이 비공개로 설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라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어떻게 해야 합니까?

A4: 이용 환경에 따라 안전한 통신을 하기 위한 인증서를 설치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법무성 입국관리국에서는 정부인증기반(GPKI)의 인증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인증서 설치 과정 등에 대해서는 정부인증기반(GPKI)의 아래의 홈 페이지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http://www.gpki.go.jp/apca/APCAself_install.pdf (인증서 설치 과정)

http://www.gpki.go.jp (정부인증기반(GPKI) 홈 페이지)


Q5: 휴대전화나 스마트폰에서도 이용할 수 있습니까?

A5: 휴대전화나 스마트폰의 브라우저에서는 화면이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는 등의 문제가 있을 수 있으므로 데스크톱에서 이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Q6: 특정등록자 정보 시스템에서 이용할 수 있는 언어의 제한이 있습니까?

A6: 일본어와 영어 표시를 지원합니다. 다만 입력할 때는 영어로만 쓸 수 있습니다.


<사용자 등록과 로그인 관련>

Q7: 사용자 등록은 어떻게 해야 합니까?

A7: 특정등록자 정보 시스템의 톱 화면에서 '인증 ID를 가지고 있지 않은 분은 여기로' 버튼을 클릭해서 사용자 등록을 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입력할 때는 화면의 안내에 따라 여권 정보를 입력하시기 바랍니다.


Q8: 사용자 등록을 진행하였으나 등록 완료 메일을 받지 못했습니다. 어떻게 해야 합니까?

A8: 하루 이상 지나도 메일을 받지 못한 경우, 번거로우시더라도 특정등록자 정보 시스템 헬프 데스크로 연락 바랍니다. 헬프 데스크의 연락처는 특정등록자 정보 시스템 톱 화면 등에 표시되어 있습니다.


Q9: 등록한 사용자 정보를 확인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합니까?

A9: 특정등록자 정보 시스템에 로그인 후 사용자 정보 변경 화면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비밀번호의 경우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이 없으므로 직접 관리하시기 바랍니다.


Q10: 등록된 사용자 정보를 변경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합니까?

A10: 특정등록자 정보 시스템에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성, 이름, 생년월일, 성별, 국적 또는 지역, 메일 주소)는 사용자 정보 변경 화면에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비밀번호의 경우 비밀번호 변경 화면에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한 번 설정한 인증 ID는 변경할 수 없으므로 주의 바랍니다.


Q11: 등록된 사용자 정보를 지우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합니까?

A11: 사용자 정보를 지우고 싶으신 분은, 번거로우시더라도 특정등록자 정보 시스템의 헬프 데스크로 연락 바랍니다. 헬프 데스크의 연락처는 특정등록자 정보 시스템 톱 화면 등에 표시되어 있습니다.


Q12: 특정등록자 카드를 재발급받았습니다. 인증 ID와 비밀번호를 변경해야 합니까?

A12: 인증 ID와 비밀번호를 변경할 필요는 없습니다. 등록된 인증 ID와 비밀번호를 이용해서 로그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증 ID 관련>

Q13: 사용자 등록 시 인증 ID는 어떻게 만드는 게 좋습니까?

A13: 인증 ID는 스스로 만들어야 합니다. 특정등록자 정보 시스템을 이용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이므로, 직접 관리 바랍니다.

인증 ID는 반각 영문과 숫자로 구성된 6자 이상 20자 이내로 만드시기 바랍니다. 대문자, 소문자를 구별하므로 입력 시 주의 바랍니다. 이미 동일한 인증 ID를 다른 사람이 등록한 경우 만들 수 없으므로 주의 바랍니다.


Q14: 인증 ID에 유효기간이 있습니까?

A14: 인증 ID에 유효기간은 없습니다.


Q15: 한 명이 여러 개의 인증 ID를 만들 수 있습니까?

A15: 인증 ID는 한 명 당 한 개만 만들 수 있습니다.


Q16: 인증 ID를 변경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합니까?

A16: 한 번 만든 인증 ID는 변경할 수 없습니다.


Q17: 인증 ID를 잊었는데 어떻게 해야 합니까?

A17: 로그인 화면의 '인증 ID, 비밀번호 재통지'에서 사용자 등록 시의 정보를 입력하면 등록된 메일 주소로 인증 ID와 임시 비밀번호를 발송합니다. 또한 '인증 ID, 비밀번호 재통지'를 이용하면, 특정등록자 정보 시스템에서 새로운 임시 비밀번호를 발행하므로 기존 비밀번호는 사용할 수 없게 되므로 주의 바랍니다.


<비밀번호 관련>

Q18: 비밀번호는 어떻게 만드는 게 좋습니까?

비밀번호는 스스로 만들어야 합니다. 특정등록자 정보 시스템을 이용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이므로, 직접 관리 바랍니다.

비밀번호는 반각 영문, 숫자, 특수문자 3종류를 섞어 8자 이상 32자 이내로 만드시기 바랍니다. 대문자, 소문자를 구별하므로 입력 시 주의 바랍니다. 또한 인증 ID를 포함한 비밀번호는 만들 수 없으므로 주의 바랍니다.


Q19: 비밀번호를 변경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합니까?

A19: 특정등록자 정보 시스템에 로그인 후 비밀번호 변경 화면에서 새로운 비밀번호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Q20: 비밀번호에 유효기간이 있습니까? 그리고 비밀번호 유효기간이 만료된 경우 어떻게 해야 합니까?

A20: 비밀번호에 유효기간은 없지만, 특정등록자 정보 시스템에 로그인 후 비밀번호 변경 화면에서 비밀번호 변경을 할 수 있으므로 정기적으로 비밀번호를 변경하여 관리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Q21: 비밀번호를 잊어버렸는데 어떻게 해야 합니까?

A21: 로그인 화면의 '인증 ID, 비밀번호 재통지'에서 사용자 등록 시의 정보를 입력하면 등록된 메일 주소로 인증 ID와 임시 비밀번호를 발송합니다. 또한 '인증 ID, 비밀번호 재통지'를 이용하면, 특정등록자 정보 시스템에서 새로운 임시 비밀번호를 발행하므로 기존 비밀번호는 사용할 수 없게 되므로 주의 바랍니다.


Q22: 다른 사람에게 인증 ID 또는 비밀번호가 공개되었는데 악용될까 걱정입니다.

A22: 악용을 막기 위해 상황에 따라서는 사용자 정보를 삭제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런 경우 번거로우시더라도 특정등록자 정보 시스템 헬프 데스크로 연락 바랍니다. 헬프 데스크의 연락처는 특정등록자 정보 시스템 톱 화면 등에 표시되어 있습니다.


Q23: 비밀번호를 여러 번 틀려서 잠겼는데 어떻게 해야 합니까?

A23: 하루가 지나면 풀리므로 다음 날 이후에 이용하기 바랍니다. 급한 경우 로그인 화면에서 '인증 ID, 비밀번호 재통지'를 이용하여 인증 ID와 임시 비밀번호를 받아 바로 특정등록자 정보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인증 ID, 비밀번호 재통지'를 이용하면, 특정등록자 정보 시스템에서 새로운 임시 비밀번호를 발행하므로 기존 비밀번호는 사용할 수 없게 되므로 주의 바랍니다.


Q24: 임시 비밀번호는 무엇입니까?

A24: 사용자 등록 또는 인증 ID, 비밀번호 재통지 이용 시 특정등록자 정보 시스템에서 발행하는 비밀번호입니다. 임시 비밀번호는 통지 메일 자동 발송 후 24시간 뒤에 만료됩니다. 24시간 이내에 특정등록자 정보 시스템에 로그인해서 새로운 비밀번호로 변경하시기 바랍니다.


<메일 주소 관련>

Q25: 메일 주소는 반드시 입력해야 합니까?

A25: 사용자 등록 또는 신청정보등록을 할 때 특정등록자 정보 시스템에서 자동으로 인증 메일을 발송하므로 반드시 유효한 메일 주소(Q26 참조)를 등록하시기 바랍니다.


Q26: 메일 주소는 프리 메일이나 휴대전화 메일 주소로도 괜찮습니까?

A26: 특정등록자 정보 시스템에서 등록된 메일 주소로 메일을 자동으로 보내므로, 반드시 확인가능한 메일 주소를 등록하시기 바랍니다. 프리 메일이나 휴대전화의 메일 주소에서는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는 경우가 있으므로, 컴퓨터 메일 주소 등록을 권장합니다. 프리 메일이나 휴대전화의 메일 주소를 등록한 경우는 '@ttp.moj.go.jp' 도메인을 수신 허용 목록에 추가하시기 바랍니다.


Q27: 기존에 등록한 것과 다른 메일 주소로 바꾸었습니다. 뭔가 해야합니까?

A27: 특정등록자 정보 시스템에 로그인 후 사용자 정보 변경 화면에서 새로운 메일 주소를 등록하시기 바랍니다.


Q28: 등록한 메일 주소를 변경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합니까?

A28: 특정등록자 정보 시스템에 로그인 후 사용자 정보 변경 화면에서 새로운 메일 주소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Q29: 입국관리국에서는 어떤 상황에서 메일을 발송합니까?

A29: 다음 상황인 경우 등록된 메일 주소로 메일을 발송합니다.

    - 사용자 등록 완료

    - 사용자 정보 변경 완료

    - 비밀번호 변경 완료

    - 인증 ID, 비밀번호 재통지

    - 1차 심사 완료


Q30: 입국관리국에서 보낸 메일에 답장을 보낼 수 있습니까?

A30: 입국관리국에서 발송한 메일에 답장을 보낼 수 없습니다.(답장해도 확인할 수 없습니다.) 문의사항의 경우 번거로우시더라도 특정등록자 정보 시스템 헬프 데스크로 연락 바랍니다. 헬프 데스크의 연락처는 특정등록자 정보 시스템 톱 화면 등에 표시되어 있습니다.


Q31: 인증 ID, 비밀번호, 메일 주소를 전부 잊어버렸습니다. 어떻게 확인할 수 있습니까?

A31: 번거로우시더라도 특정등록자 정보 시스템 헬프 데스크로 연락 바랍니다. 헬프 데스크의 연락처는 특정등록자 정보 시스템 톱 화면 등에 표시되어 있습니다.


Q32: 아무것도 요청하지 않았는데 메일을 받았습니다.

A32: 요청하지 않았는데 비밀번호 변경이나 인증 ID 재통지 메일을 받은 경우, 번거로우시더라도 특정등록자 정보 시스템 헬프 데스크로 연락 바랍니다. 헬프 데스크의 연락처는 특정등록자 정보 시스템 톱 화면 등에 표시되어 있습니다.


<신분사항 입력 관련>

Q33: 국적, 지역 입력 방법을 모르겠습니다. 또는 국적, 지역이 선택지에 없습니다.

A33: 국적, 지역 란의 드롭 다운에서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국적, 지역은 알파벳 순으로 표시됩니다.

선택지에 없는 국가, 지역은 TTP 대상이 아니므로 등록할 수 없습니다.


<신청정보 등록 관련>

Q34: 특정등록자 카드를 수령했습니다. 수령 후 일본에 갈 때 특정등록자 정보 시스템을 이용한 신청 절차가 있습니까?

A34: 특정등록자 정보 시스템을 이용한 신청 절차는 없습니다. 다만 다음 여행 시 특정등록자 정보 시스템에 입국 카드 정보를 사전등록하시기 바랍니다.

사전등록을 하지 않은 경우 자동화 게이트에서 입력해야 합니다.


Q35: 신청정보 등록 시 업로드하는 사진에 제한이 있습니까?

A35: 사진 규격, 주의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 파일은 JPEG 형식만 가능

    - 파일 크기는 10KB 이상 1,536KB 이하

    - 사진 크기는 가로 480픽셀, 세로 640픽셀

    - 신청인 본인만 촬영된 것

    - 아래 그림에 표시된 규격을 만족할 것(머리 길이는 머리카락을 포함한 정수리부터 턱 끝까지)

    - 모자 없이 정면을 향할 것

    - 배경(그림자 포함)이 없을 것

    - 선명할 것


Q36: 신청정보 등록 시 업로드하는 소명자료에 제한이 있습니까?

A36: 소명자료 규격, 주의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 파일은 PDF 형식만 가능

    - 파일 크기는 업로드한 소명 자료 전체를 합했을 때 10MB 이하

    - 최대 5개까지 업로드 가능


Q37: 등록된 신청정보(신청 내용)를 확인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합니까?

A37: 신청한 정보의 상세한 내용까지는 확인할 수 없습니다. 신청정보를 입력한 후 표시된 확인화면을 인쇄하는 등 신청 내용을 미리 저장하여 신청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Q38: 신청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까?

A38: 특정등록자 정보 시스템에 로그인한 후 신청상태 확인 화면에서 신청 기록, 신청 상태(신청, 신청 수신, 1차 심사중, 1차 심사 완료, 2차 심사중, 심사 완료, 신청 취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Q39: 잘못 쓴 내용으로 신청했는데 신청 내용을 변경할 수 있습니까?

A39: 한 번 신청한 내용은 변경할 수 없습니다. 등록한 신청 내용을 변경하고 싶은 경우 신청 취하를 요청하고 취하가 완료된 후에 다시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Q40: 신청 완료 후 취하를 할 수 있습니까?

A40: 특정등록자 정보 시스템에 로그인한 후 신청상태 확인 화면에서 등록한 신청을 취하할 수 있습니다.

신청 취하를 요청하면 취하가 완료되기까지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또한 2차 심사 개시 이후에는 신청 취하를 요청할 수 없으므로 주의 바랍니다.


Q41: 2차 심사는 언제부터 받게 됩니까?

A41: 1차 심사가 종료되고 등록된 메일 주소로 1차 심사 종료 통지 메일이 발송됩니다. 통지 메일 내용에 따라 2차 심사 절차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Q42: 신청 정보를 등록을 진행했지만 등록 완료 메일이 오지 않았습니다. 어떻게 해야 합니까?

A42: 하루 이상 지나도 메일을 받지 못한 경우, 번거로우시더라도 특정등록자 정보 시스템 헬프 데스크로 연락 바랍니다. 헬프 데스크의 연락처는 특정등록자 정보 시스템 톱 화면 등에 표시되어 있습니다.


<입국 카드 정보 사전 등록 관련>

Q43: 입국 카드에 적는 국적, 지역같은 것은 매 번 입력해야 합니까?

A43: 국적, 지역 등 여권에서 인식할 수 있는 정보는 입력할 필요가 없습니다.


Q44: 입국 카드 입력에서 기본값으로 설정된 부분을 변경할 수 있습니까?

A44: 특정등록자 정보 시스템에 로그인한 후 입국 카드 정보 사전 입력 화면에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Q45: 온라인으로 입국 카드 입력을 하지 않더라도 특정등록자 카드로 자동화 게이트를 통과할 수 있습니까?

A45: 특정등록자 카드로 자동화 게이트를 통과할 수 있습니다. 다만 자동화 게이트를 통과할 때 입국 카드 정보를 입력해야 하므로 자동화 게이트 통과에 시간이 걸립니다.


Q46: 온라인으로 입력한 입국 카드 정보를 변경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합니까?

A46: 특정등록자 정보 시스템에 로그인한 후 입국 카드 정보 사전 입력 화면에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Q47: 온라인으로 입력한 입국 카드 정보는 자동화 게이트에서 언제부터 이용할 수 있습니까?

A47: 온라인으로 입력한 후 적어도 12시간이 지난 후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기타>

Q48: 에러 메시지 의미와 대처 방법을 모르겠습니다.

A48: 조작 매뉴얼 별책에 첨부된 에러 메시지 목록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Q49: 올바르지 않은 접근 에러가 표시됩니다.

A49: 입력 중 브라우저의 '뒤로 가기' 버튼이나 키보드의 백 스페이스 키를 누르면 올바르지 않은 접근으로 인식되어 로그아웃되므로, 이러한 버튼을 누르지 않기 바랍니다.



원문

http://www.immi-moj.go.jp/ttp2/q_a/faq_a_ja.html (일본어)
http://www.immi-moj.go.jp/ttp2/en/q_a/faq_a_ja.html (영어)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