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예전부터 일본 (철도)교통 정보를 가지고 뭔가 서비스를 하나 만들어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API나 오픈 데이터를 제공하는 데가 있을 것 같아서 찾아보았다.
참고: https://qiita.com/kou/items/e0d3fab106e4c52a7f26

일단 무료 서비스 중 눈에 보이는 두 곳은

http://www.ekidata.jp/ (에키 데이터)
http://nlftp.mlit.go.jp/ksj/gml/datalist/KsjTmplt-N02-v2_3.html (국토교통성 국토수치정보 다운로드 서비스)

이 두 군데였다.

일단 여러 군데가 있는데 제1 목표는 일본 철도 노선을 화면으로 볼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라 역명과 좌표만 있으면 될 것 같았다. 그리고 API로 조회하면서 정보를 긁는 것보다는 일단 데이터를 통으로 받아서 쓰고 싶었다. 에키데이터는 웹페이지에서 볼 때, API로 호출할 때 편한 것 같아서 일단은 일본 국토교통성에서 제공하는 오픈 데이터를 쓰기로 했다. 교통 정보 이외에도 다양한 정보가 있으니 아래 링크에 들어가서 고르면 된다. 다만 카테고리에 따라 정보 갱신이 몇 년 이상 안 되는 정보도 있으니 상황에 따라서 추가 정보는 따로 업데이트하거나 아니면 다른 곳에서 제공하는 API나 오픈 데이터를 이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참고: http://nlftp.mlit.go.jp/ksj/index.html

데이터를 다운받지 않고 웹페이지에서 바로 볼 수도 있다. 정보 카테고리와 연도별로 분류되어 있으니 보고 싶은 항목을 선택하여 갱신 버튼을 누르면 지도에서 바로 볼 수 있다. 데이터를 다운로드 받기 전에 내가 원하는 데이터가 맞는지 지도로 미리 확인해 보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참고: http://nrb-www.mlit.go.jp/webmapc/mapmain.html (국토 정보 웹 매핑 시스템)

데이터는 그냥 바로 다운받을 수 있으면 좋겠는데 설문조사를 해야 한다고 뜬다. 데이터 사용 목적과 사용하는 사람에 대한 통계를 수집하기 위함인데 괜히 귀찮다. 어려운 내용은 아니라 일단 적절히 작성해서 진행했다.

국토수치정보 다운로드 서비스 설문조사


적절하게 입력하고 다음 단계로 진행하면 약관이 나온다. 이에 동의해야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다.

자랑스러운 인류는 일반적으로 약관 따위 안 읽고 무조건 동의를 누르므로(또 동의를 안 누르면 데이터를 이용 못 하니까) 바로 쭉 내려서 동의를 눌렀다.


드디어 다운로드 화면이다! 다운로드 눌러서 데이터를 받자.

짜잔!

xml이나 (geo)json 빼면 잘 모르는 확장자지만 딱 봐도 N02-16_Station.geojson에 역 정보가 있을 것 같아 열어보니 역명과 노선명, 회사, GPS 좌표 정보가 있다. 성공!

앞으로 이 정보를 토대로 가공해서 예쁘게 만들어 볼 생각. 완성했으면 좋겠다 ㅠ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