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사실 별 이유는 없고 홍미노트5로 세 통신사 다 써봐서 정리해봄. docomo와 au는 일본 유심 껴서 써보고, SoftBank는 로밍으로.

아마 홍미노트5뿐만 아니라 샤오미 스마트폰이면 대부분 비슷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빠른 요약

홍미노트5는 일본의 3개 통신사 NTT docomo, KDDI au, SoftBank (및 해당 통신사 망을 임대하는 MVNO) 유심 모두 정상적으로 사용 가능하지만 au의 메인 주파수 대역(밴드 18)을 지원하지 않아 au 망을 사용하는 경우 시골 및 일부 산간지역에서 전파를 잡지 못 하는 경우가 있다.

홍미노트5 지원 주파수 대역

4G : Band 1 / 3 / 5 (FDD-LTE) , Band 40 / 41 (TDD-LTE)

3G : Band 1 / 2 / 5 / 8 (WCDMA)

2G : Band 2 / 3 / 5 / 8 (GSM)

출처: https://www.mi.com/in/redmi-note-5-pro/specs/


일본 통신사 주파수 대역

3G, 2G 생략.
출처:

NTT docomo

4G : Band 1 (메인) / 3 / 19 / 21 / 28 / 42

홍미노트5 지원 대역에 메인 대역인 Band 1이 포함되어 있다. 여행할 때 잘 쓰고 다님.

3G도 홍미노트5에서 지원함.

KDDI au

4G : Band 1 / 11 / 18 (메인) / 26 (메인) / 28 / 41 / 42

홍미노트5 지원 대역에 au의 대역인 Band 1이 포함되어 있지만, au는 Band 1이 메인 대역이 아니다. 사람 사는 곳에서는 홍미노트5에서도 신호가 잡히는데 사람 사는 곳을 벗어나 외진 도로를 달린다거나, 산 속으로 들어가면 밴드 18이나 26을 지원하지 않아 그런지 신호가 사라진다. 특히 CDMA에서 바로 LTE로 넘어와서 그런지 홍미노트5에서는 (그리고 일반적인 스마트폰에서는) LTE 신호 못 잡으면 그냥 신호가 없는 것과 마찬가지. 사람이 거의 안 사는 시골 지역으로 들어가는 경우 데이터를 사용하지 못 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사실 여행자용으로는 docomo나 softbank망을 임대해서 쓰는 유심만 있는 것으로 알고 있어 별로 유용하지는 않은 정보일 수 있지만 나처럼 au망 임대해서 쓰는 후불 유심을 사용하는 사람도 적지만 있기에 적어놨다.

SoftBank

4G : Band 1 (메인) / 3 / 8 / 11 / 28 / 41 / 42

홍미노트5 지원 대역에 SoftBank의 메인 대역인 Band 1이 포함되어 있다. au 신호가 안 잡히는 시골, 바다 위에서도 신호가 거의 유지되었다. Band 1이 메인이라 그런 것 같다.

밴드 3은 Y! mobile용이라는 듯 하다.

3G도 홍미노트5에서 지원함.

au 이용 시 주의 사항

보통 여행갈 때 많이 쓰는 데이터 유심(docomo 망 임대)은 APN 설정만 하면 바로 쓸 수 있다. 그런데 내가 쓰는 IIJmio(au망 임대) 심은 VoLTE Carrier check를 disable 시켜야 일본에서 신호를 정상적으로 잡는다. 내가 쓰는 게 데이터 전용 심이 아니라 문자까지 쓰는 거라 그런건지 이유는 모르겠다.

*#*#86583#*#*

T전화 등을 사용하는 경우 기본 전화를 원래 전화 앱으로 복구하고 위 번호를 입력하면 네트워크 신호가 잡힌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