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CNS 면접, 그리고 면접비
2018년 상반기 기준.
0. 1줄 요약
면접비는 수도권 기준 3만원입니다.
1. 서류
문항 3개에 대해 답했다. 주절주절 열심히 씀.
2. 인적성
아침부터 저녁까지 그냥 능력껏 열심히 봄. LG CNS를 지원하면 공통 인적성 전에 따로 C언어/JAVA/ITQ 테스트 중 하나를 더 봐야 하기 때문에 더 일찍 가야 함. 대신 아웃백 스테이크 하우스 도시락을 제공해서 좋다. 닭가슴살 스테이크와 샐러드, 볶음밥이 들어있었던 것 같다. 점심 시간에도 휴대전화는 사용을 못 해서 사진을 못 찍음.
인적성 대비 책에서도 본 것 같은, 그림을 규칙에 따라 돌리는 그런 문제는 20개 중에 7개 정도 풀고 그랬는데도 통과함. LG전자 인적성도 같이 통과함. 따로 준비하진 않고 인적성 대비 책 한 번 훑어보면서 문제가 어떤 식으로 나오나 풀어만 봄.
3. (1차)면접
서류 제출할 때 썼던 직군이 SW개발로 (강제 )변경됨. 원래 인공지능인가 머신 러닝 그런 쪽으로 썼던 것 같다.
면접은 발산역 근처 LG CNS 건물에서 봤다. 면접장에 커피, 아이스 커피(무려 얼음을 직접 퍼서 컵에 넣을 수 있었다), 캐모마일, 카라멜 쿠키, 초코 머핀 등이 준비되어 있었다. 여자 지원자가 많았는데 개발 컨설팅 다 섞여있었던 걸로 기억한다. 비즈니스 캐주얼이었는데 대부분 정장을 기반으로 커스터마이징(?)된 상태였던 것 같다.
사전에 고지한 면접 시간 몇 분 뒤 바로 면접장으로 들어감.
면접관은 3명. 가장 젊으신 분이 질문을 자주 던지고, 중간 나이 분이 기술적인 질문 위주, 가운데 가장 나이 많으신 분은 질문 한 두개 정도 하셨던 것 같다.
면접 내용은 평범했던 것 같다. 1분 자기소개, 했던 프로젝트 소개, 연관 과목 성적 등. 자기가 했던 걸 돌아보면서 정리만 해도 면접 준비로는 충분할 것 같다. 아, 참고로 국비교육 프로젝트로 단순히 뭐 만들었습니다(쇼핑몰, 가계부 등등) 이런 거 극혐하는 것 같음(뇌피셜). 내 생각에도 극혐. 언급할거면 그 프로젝트에서 어떤 기술(ex. 소켓, 멀티 스레드, 머신 러닝, 인공 지능, 적용한 알고리즘 등)을 쓰고 무엇을 배웠는지 잘 숙지해서 설명할 수 있어야 좋을 것 같다. (개발 관련)인턴 경험이 있으면 매우 좋다.
전공자들은 SI가 힘든 걸 알고 있는데, 비전공자에게 그런 사실을 알고 있냐는 질문을 던졌던 걸로 기억한다.
3~40분을 3명이서 나눠쓰기에 정말 심도 깊은 질문, 꼬리 물기식 질문, 압박 질문은 거의 없다.
여러 가지 느낀 점을 얘기하고 싶은데, 똑같이 면접을 봐도 LG CNS 빼면 대부분 탈락으로 끝나서 그냥 자기가 여태까지 공부한 것과 경험을 점검하는 것이 최선이라는 말 밖에 못 하겠다.
3-1. 면접비
면접비 수령 테이블에 앉아있는 직원이 커다란 서류봉투에서 돈이 든 편지봉투?를 꺼내서 주는데, 서류봉투에 3만원, 5만원, 7만원이라고 적혀있었다. 출신 대학 소재 지역에 따라 3만원, 5만원, 7만원으로 나눠진 것 같다.
서울/경기/인천은 3만원. 면접비 리스트 보니 대부분 3만원이 써져있었고, 드물게 3만원이 아닌 지원자는 노랗게 칠해져 있던 걸로 기억한다.
계좌번호를 사전에 입력해야 하는 LG전자와 달리 면접이 끝난 후 대기장소에서 현금으로 바로 받을 수 있다. 여담이지만 LG전자는 익월 말쯤에 면접비가 들어왔다. 3만원.
면접 끝나고 건물 밖으로 나오니 딱 한 시간 지나있었다. 건물도 새 건물이라 깔끔하고 바닥에 공조장치가 있어서 그런지 공기가 쾌적한 느낌. 아 참고로 결과는 합격. 면접까지의 경험만 보면 매우 긍정적인 느낌.
4. IT Leadership Academy 사전교육전형
SW Boot Camp. 면접을 2018년 5월 첫째주에 봤고, 결과는 2018년 5월 14일 월요일 오후 6시 발표.
교육은 2018년 5월 21일 월요일부터 2018년 5월 25일 금요일까지. 중간에 22일 공휴일은 교육 없음.
일정이 3주짜리라 다른 기업 면접과 겹치진 않을까 조마조마한 마음에 일정이 궁금한 사람들 있을 것 같아서 적어봤다.
아, 교육 기간 중 '부득이한 사유가 있을 경우 개별 검토 후 과정 이수에 큰 영향이 없는 한도 내 외출도 가능합니다.' 라고 한다.
면접비에 대한 정보를 찾아봐도 정보가 별로 없어서 글을 써봤다. 기타 관련 질문은 안 받아요.